-
데드락(Deadlock)이란?Computer Science/OS 2024. 4. 3. 23:09반응형
1. 데드락이란?
🤔 데드락이 뭐길래?
컴퓨터 과학에서 데드락(Deadlock) 은 둘 이상의 프로세스(또는 스레드)가 서로가 가진 자원을 기다리느라 영원히 실행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. 서로 양보하지 않고 기다리기만 하다 보니, 시스템 전체가 멈춰버리는 현상이죠.
🍜 라면 비유로 이해해보자
라면을 끓이는 두 사람이 있다고 해볼게요.
- A는 냄비를 먼저 잡고, 그다음 가스레인지를 쓰려고 해요.
- B는 가스레인지를 먼저 잡고, 그다음 냄비를 쓰려고 해요.
그런데 A는 "B가 가스레인지를 놓을 때까지" 기다리고,
B는 "A가 냄비를 놓을 때까지" 기다립니다.둘 다 서로의 행동을 기다리기만 하니, 결국 라면은 못 끓이고 시스템이 멈춰버린 거예요. 이게 바로 데드락입니다.
2. 데드락 예시코드
Java:
public class DeadlockExample { private static final Object lock1 = new Object(); private static final Object lock2 = new Object();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Thread thread1 = new Thread(() -> { synchronized (lock1) { System.out.println("Thread 1: Holding lock 1..."); try { Thread.sleep(10); 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} System.out.println("Thread 1: Waiting for lock 2..."); synchronized (lock2) { System.out.println("Thread 1: Holding lock 1 & 2..."); } } }); Thread thread2 = new Thread(() -> { synchronized (lock2) { System.out.println("Thread 2: Holding lock 2..."); try { Thread.sleep(10); 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} System.out.println("Thread 2: Waiting for lock 1..."); synchronized (lock1) { System.out.println("Thread 2: Holding lock 1 & 2..."); } } }); thread1.start(); thread2.start(); } }
Golang:
package main import ( "fmt" "sync" ) func main() { var lock1, lock2 sync.Mutex go func() { lock1.Lock() fmt.Println("Goroutine 1: Holding lock 1") lock2.Lock() fmt.Println("Goroutine 1: Holding lock 1 and 2") lock2.Unlock() lock1.Unlock() }() go func() { lock2.Lock() fmt.Println("Goroutine 2: Holding lock 2") lock1.Lock() fmt.Println("Goroutine 2: Holding lock 2 and 1") lock1.Unlock() lock2.Unlock() }() select {} }
이 예시에서는 두 스레드(또는 고루틴)가 서로 다른 순서로 락을 획득하려고 할 때 데드락이 발생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.
3. 코프먼 조건(Coffman Conditions)
데드락이 발생하기 위한 네 가지 필수 조건입니다:
→ 이 중 하나라도 깨면 데드락은 발생하지 않습니다.
✅ 데드락 예방/회피/탐지/회복 전략
4. 추가 팁
- 자원 할당 그래프: 시스템의 자원 할당 상태를 그래프로 표현하여 데드락의 가능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.
- 데드락 예방 및 회피: 코프먼 조건
반응형'Computer Science > O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기아상태(Starvation)란? (0) 2024.04.06 메모리 구조(Memory Structure)란? (0) 2024.04.05 컴파일(Compile)과 런타임(Runtime)이란? (0) 2024.04.05 라이브락(Livelock)이란? (0) 2024.04.04 스레드 세이프(Thred Safe)란? (0) 2024.03.3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