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데드락(Deadlock)이란?Computer Science/OS 2024. 4. 3. 23:09반응형
1. 데드락이란?
데드락이란,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나 스레드가 서로 상대방이 점유한 자원의 해제를 무한히 기다리게 되어, 아무런 진행도 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. 이러한 상태가 발생하면, 해당 프로세스들은 영원히 진행되지 못하고 멈춰 있는 상태가 됩니다.
2. 데드락 예시코드
Java:
public class DeadlockExample { private static final Object lock1 = new Object(); private static final Object lock2 = new Object();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Thread thread1 = new Thread(() -> { synchronized (lock1) { System.out.println("Thread 1: Holding lock 1..."); try { Thread.sleep(10); 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} System.out.println("Thread 1: Waiting for lock 2..."); synchronized (lock2) { System.out.println("Thread 1: Holding lock 1 & 2..."); } } }); Thread thread2 = new Thread(() -> { synchronized (lock2) { System.out.println("Thread 2: Holding lock 2..."); try { Thread.sleep(10); 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} System.out.println("Thread 2: Waiting for lock 1..."); synchronized (lock1) { System.out.println("Thread 2: Holding lock 1 & 2..."); } } }); thread1.start(); thread2.start(); } }
Golang:
package main import ( "fmt" "sync" ) func main() { var lock1, lock2 sync.Mutex go func() { lock1.Lock() fmt.Println("Goroutine 1: Holding lock 1") lock2.Lock() fmt.Println("Goroutine 1: Holding lock 1 and 2") lock2.Unlock() lock1.Unlock() }() go func() { lock2.Lock() fmt.Println("Goroutine 2: Holding lock 2") lock1.Lock() fmt.Println("Goroutine 2: Holding lock 2 and 1") lock1.Unlock() lock2.Unlock() }() select {} }
이 예시에서는 두 스레드(또는 고루틴)가 서로 다른 순서로 락을 획득하려고 할 때 데드락이 발생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.
3. 코프먼 조건(Coffman Conditions)
데드락이 발생하기 위한 네 가지 필수 조건입니다:
- 상호 배제(Mutual Exclusion): 한 번에 하나의 프로세스만 자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점유 대기(Hold and Wait): 최소한 하나의 자원을 점유한 상태로, 다른 프로세스가 점유한 자원을 추가로 기다립니다.
- 비선점(No Preemption): 자원이 강제로 빼앗길 수 없으며, 사용중인 프로세스가 스스로 해제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.
- 순환 대기(Circular Wait): 프로세스의 집합에서 첫 번째 프로세스가 두 번째 프로세스가 점유한 자원을 기다리고, 두 번째는 세 번째의 자원을, 이런 식으로 순환하여 마지막 프로세스가 다시 첫 번째 프로세스의 자원을 기다리는 상황입니다.
4. 추가 팁
- 자원 할당 그래프: 시스템의 자원 할당 상태를 그래프로 표현하여 데드락의 가능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.
- 데드락 예방 및 회피: 코프먼 조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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